허당 레몬도리


Biz Talk server 2000
Biz Talk server 2002
--------------------.net 통합이전 버전
Biz Talk server 2004 + vs.net2003 (.net과 통합)
Biz Talk server 2006 + vs 2005

Biz Talk server 2006 + R2 (Wcf, wf adapter등 기능 추가)

Biz Talk Server 2010

필요한 사항
VS 2005
SQL Server
MOSS / WSS
Windows


모듈 1
데이터 통합 및 어플리케이션 자동화
-=-=-=-=-=-=-=-=-=-=-=-=-=-=-=-=-=-=-=-=-=-=-=-=-=-=-=-=-=-=-=-=-=-=-=-=-=-=-=-=-=-=-=-=-=-=-=-=-=-=-=-=-=-=-=
EAI / BPM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rgration)>>>>

EAI는 기업내의 컴퓨터 애플리케이션들을 현대화하고, 통합하고, 조정하는 것을 목표로 세운 계획, 방법 및 도구 등을 일컫는 비즈니스 컴퓨팅 용어이다. 대체로, 기업들은 오래 전부터 사용해오는 기존의 응용프로그램들과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있으며, 여기에 기능을 추가하거나, 또는 인터넷, 전자상거래, 엑스트라넷 및 기타 다른 기술들을 이용하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으로 바꾸어나가는 동안, 기존의 것들을 계속해서 사용하기 원한다. EAI는 기업의 비즈니스와 애플리케이션의 새롭고 통합적인 시각을 개발하고, 기존의 애플리케이션들이 새로운 시각 내에 어떻게 맞추어지는지를 확인하고, 또 새로운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추가하는 동안 이미 존재하는 것들을 효과적으로 재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는 등의 활동을 포함할 수 있다.

EAI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분산처리, CORBA나 COM+와 같은 메시지 브로커 등을 사용한 다중 플랫폼 프로그램 교신, 새로운 목표에 맞추기 위한 ERP의 수정, 공통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기업내의 콘텐츠와 XML로 구현된 데이터 표준의 배포, 미들웨어, 메시지 큐잉, 그리고 기타의 접근방법 등과 같은 방법론들을 포함한다.

<<< 비즈니스 프로세스 매니지먼트  (BPM) >>>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은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한 방안이다. BPM에서 프로세스를 관리한다는 것은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정의된 프로세스에 맞게 활동을 수행하며, 적절한 평가기준과 지표에 따라 측정하고, 측정의 결과에 의한 필요에 부응하여 개선과 혁신을 수행하는 일련의 활동을 행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경영전략을 실행에 옮기는 것, 즉, 기업의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활동 자체를 위한 인프라로서 BPM이 등장한 것이다. 이러한 BPM은 아래의 5단계를 거쳐 수행되게 된다.

1. 프로세스 정의(Process Definition)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하여 먼저 중요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세부적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경영전략에 따른 개선점을 도출, 반영하여 실행 가능한 형태의 모델로 프로세스를 정의하게 된다. 해당 프로세스 정의는 실행하는데 필요한 정보와 측정을 위해 필요로 하는 정보들로 구성된다. 예를 들면, 프로세스의 이름, 해당 여부를 수행하는 단계의 흐름과 규칙 그리고 각 단계별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조직 내에서의 역할 및 자원, 각 단계별로 필요로 하는 정보와 도구, 해당프로세스의 오너와 책임자. 그리고 해당 프로세스에 대한 측정 등을 포함한다. 이는 기업의 프로세스에 자체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축적하는 것으로 기업의 프로세스 자산의 확보를 의미한다.

2. 프로세스의 실행(Enactment)

정의된 프로세스는 BPM 프레임워크 내에서 프로세스 모델로 관리될 뿐 아니라 실질적으로 실행된다. 프로세스가 정의된 업무규칙에 맞게 수행되도록 제어하고, 업무 수행 중 요구되는 정보를 적절하게 제공하거나 필요로 하는 기록을 수행할 수 있도록 IT시스템들을 통합(orchestration)한다. 이것은 조직 구성원과 IT시스템들이 정의된 프로세스에 맞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과거 BPM없이 수행한 BPM에서 설계된 프로세스가 미팅을 통해 적용된 것과는 획기적으로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3. 프로세스의 측정(Measure)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과정 중 발생한 정보들을 이용하여 다양한 관점에서의 측정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프로세스 수행과 관련된 자원(조직)과 비용, 그리고 시간 등의 관점으로 측정할 수 있으며, 업무적인 필요성에 따라 오류나 클레임 발생율과 같은 비즈니스 관점에서 측정해야 할 기준 즉, 정의 시 정의된 KPI나 Measure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기업이 프로세스에 대하여 현재의 수준을 아는데 절대적으로 기여한다. 측정된 결과는 프로세스를 분석하거나 개선하기 위한 입력 자료로 활용된다.

4. 프로세스의 분석과 개선

프로세스 분석과 개선을 위하여 구체적인 목표수준을 정하고 보다 우수한 프로세스로 개선하기 위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동일한 성과를 얻어내는 타 프로세스를 검토해 보는 방안도 있을 수 있고, 사내?외, 그리고 동종 업계에서 다양한 정보와 데이터를 수집하여 참고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하여 BPM이 가지고 있는 프로세스 정보와 사내?외 다양한 정보의 원천들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여 다양한 관점에서의 분석을 수행한다. 분석을 통하여 목표수준에 적절한 프로세스로 개선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해 볼 수 있다. 분석으로부터 도출된 여러 가지 대안에 대하여 프로세스의 구성요소들을 변경하고 시뮬레이션을 해봄으로써 최적의 대안을 도출할 수 있다.

5. 프로세스 통제와 모니터링

개선을 통해 새롭게 정의된 프로세스가 정의된 대로 수행되도록 통제할 수 있으며, 프로세스의 성과를 일정 수준에 맞추기 위하여 필요한 통제를 수행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프로세스 전체 혹은 단계별 업무 수행이 완료되어야 할 시점을 통제하거나 업무의 수행 수준 및 수행과정을 통제하거나 특정 Mesure에 해당하는 값이 일정 수준에 맞추어지도록 통제할 수 있다. 또한 진행되는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볼 수 있으며, 수행된 기록을 통해 이력을 추적해 볼 수도 있다. 이는 업무를 수행하는 관점에서 그리고 프로세스를 관리한다는 측면에서 모두 의미가 있는 것이다.

-=-=-=-=-=-=-=-=-=-=-=-=-=-=-=-=-=-=-=-=-=-=-=-=-=-=-=-=-=-=-=-=-=-=-=-=-=-=-=-=-=-=-=-=-=-=-=-=-=-=-=-=-=-=-=

business rules framwork - Code + Rule

3세대 언어(C/c++...)
4GL: PB,VB, Delphi

선언적 기반의 프로그래밍
ex C) #difine _DEBUG
ex C#) [AutoComplte], [WebMethod]
ex) 워크플로 기반의 프로그래밍(전자 결제)
→ Biz Talk Server(Orchestration), .net3.0 WF, WSS

-=-=-=-=-=-=-=-=-=-=-=-=-=-=-=-=-=-=-=-=-=-=-=-=-=-=-=
xml 표준
w3.org

well-formed Xml
-=-=-=-=-=-=-=--=-=-=-=-=-=-=-=-=-=-=-=-=-=-=-=-=-=-=-
모듈 4
Assembly
.net 의 *.dll, *.exe  파일
* 파일: 이름 + 확장자
c:\windows\system32\util.dll (v1.0)
v 2.0으로 upgrade시 v1.0은 삭제
c:\windows\system32\util.dll (v2.0)

* 어셈블리 : 이름 + Key(public,private으로 구성) + culture정보 + Version
   (MSIL)
c:\windows\system32\util.dll (v1.0)
v2.0 upgrade시 공존
c:\windows\system32\util.dll (v2.0)
------------------
global Assembly


ex) My.exx 실행시 저장 >> 초기화 파일(My.ini)  -> 레지스트리  -> *.dll/*.exe(Manifest(.net 자신이 가지고 있음))
         구성파일(ex.)My.exe.config)

 

profile

허당 레몬도리

@LemonDory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